
팀 내에서 주요하게 사용하는 단어들만 잘 지켜봐도이 팀이 어떤 분위기이고 앞으로 어떤 성과를 낼지에 대해 충분히 예상이 된다.
팀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이 긍정적이고 온화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단어를사용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좋은 팀일수록 “일”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이과거보다는 미래 중심의 단어개인 보다는 팀 중심의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팀 내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을크게 시간축 공간축, 그리고 부분과 전체의 축으로 구분하고이 팀이 주요하게 사용하는 단어들의 분포를 분류해서해당 팀이 사용하는 단어들의 품질분포를 분석해 보면이 팀의 문화와 예상되는 미래모습을 그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팀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에 품질이 있다면팀에서 하는 일에도 품질이 있다.
성과가 나려면 성과가 날 수 있는 “행동”, 즉 일을 해야 한다.비록 외부에 있지만 다양한 조직을 경험하다 보면이 아주 간단한 명제가 의외로 제대로 작동하는 조직을 경험하지 못한다.성과를 내는 일이 아닌 일을 위한 일, 보여주기 위한 일들을우리는 얼마나 많이 경험하는가?
정말 성과를 내기 위한 일,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한 일, 결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일이런 일을 할 수 있는 팀이 만들어지기를 소망한다. 팀이 성과를 높이려면먼저 사용하는 단어의 품질을 높여야 하고지금 하고 있는 일의 품질을 높여야 한다.